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GB026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자원봉사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자원봉사활동에 직접 참여를 통한 현장체험의 기회를 갖고, 아울러 자원봉사인력을 조직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는 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AGB058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Understanding Social Welfare Field)
사회복지프로그램 및 서비스가 제공되는 다양한 실천현장을 방문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기능 회복을 위해 시설별로 수행되는 다양한 기능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AUF009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AGB027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 현실 분석 및 해결책 모색에 관하여 논의하는 과목이다.
AGB032 아동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Children)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복지 분야에 종사할 사회복지사의 능력 향상을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의 이론적 배경, 그리고 실천대상 및 관련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며 아동복지 실천방법과 기술을 교육하고자 설계되었다.
AGB088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l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본 교과목은 다문화 시대로 진입한 우리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최근 사회복지분야의 새로운 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다문화 사회복지분야에 종사할 사회복지사들의 문화적인 유능감을 향상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교과목은 Team Teaching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다문화 사회복지분야의 실천가와 결혼이민자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다문화 가족의 특강이 있을 예정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조명하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AGB091 사회복지역사 (Social Welfare History)
오늘날의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아울러 한국 및 제3세계 사회복지역사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도모한다.
AUF00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B024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이란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되는 국가의 정책을 의미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론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원칙과 구성원리 등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된다.
AGB025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교과목은 대상, 활동장소 및 기능의 다양성이 요구되는 사회사업실천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사회사업실천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적 접근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AGB029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기초로 하여 사회복지현상에 대하여 분석하고 예측하여 사회복지현상에 대한 독자적인 분석력을 높이고자 한다.
AGB028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Youth)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이론과 청소년복지서비스의 행정체계와 복지서비스를 받는 대상별로 필요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AGB03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elfare Practice Technique)
본 교과목은 사회사업실천의 다양한 이론과 실천적 접근방법의 학습을 기초로 하여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관련된 문제점의 비판과 분석을 목표로 한다.
AGB031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우리나라의 전체 사회복지제도를 사회보험, 공공부조 그리고 국가보상제도 및 사회복지서비스로 분류를 하고, 개별 제도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AGB056 사회복지자료분석론 (Social Welfare Research Analysis)
사회복지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으로 기초적인 통계의 원리와 자료분석기술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AGB057 의료사회사업론 (Medical Social Work)
중요한 사회복지 실천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보건 및 의료현장에서의 사회사업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과 실제적 상황에 대하여 토론하는 과목이다.
AUO016 사회적경제론 Pre캡스톤디자인 (Social Economy Pre-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사회복지와 경제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있다. 즉 기능적인 면에서 사회복지와 경제는 동전의 양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강의는 사회복지정책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경제학적 개념이 뒷받침되어야 하는지를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AGB036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Social Welfare)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사회복지학도로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토론하고 실천하여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역할을 배양하고자 한다.
AGB046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를 가진 개인의 존엄성과 시민으로서 권리회복 차원에서 장애인의 개념과 윤리적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영역별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복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이론과 장애인복지행정체계와 대상별로 필요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AGB074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라는 장에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들을 사회복지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과목이다.
AGB094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사회복지론은 정신건강과 사회복지가 만나는 영역에서 정신질환의 예방과 회복 뿐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이자 실천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로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도전과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기본 관점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고 동시에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여기서는 정신건강복지와 관련된 개념과 관점, 역사와 현안, 법과 제도, 이론과 실천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정신건강사회복지에 필요한 실천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특히 최근 개정된 정신건강복지법에 따라 더욱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정신장애인의 인권(권리)와 복지의 쟁점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숙지함으로써 정신건강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AUO02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캡스톤디자인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Capstone Design)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수행해야 할 핵심 직무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
AGB034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공공 및 민간 사회복지행정조직을 조사, 분석하여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이론과 실태를 파악하는 과목이다.
AGB037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본 교과목은 노인 및 노화와 관련된 지식은 물론 노인들의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고, 노인복지정책이나 관련 서비스 실제의 연구 및 검토를 목표로 한다.
AGB050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family)
사회구성의 기본이 되는 가족을 이해하고, 가족관계에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를 사회복지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논의해 보는 과목이다.
AGB05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는 모든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전문영역으로서 전문가적인 윤리와 철학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가적인 원리와 철학의 내용을 이론학습과 토론을 통하여 익히도록 하는 과목이다.
AGB076 사회복지현장실습Ⅰ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Ⅰ)
본 교과목은 학교수업을 통해서 얻은 사회사업 관련지식 및 기술을 사회복지관련기관에서의 현장학습을 통하여 실제로 응용해 보는 기회를 갖고, 현장에 대한 적응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AGB039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복지란 산업현장의 모든 부정적인 문제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이 교과목에서는 근로자의 복지문제와 관련하여 고용보험, 산재보험 그리고 기타 사업장 단위의 기업복지 등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된다.
AGB054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elfare Supervision)
사회복지행정체계에서 중간관리자로서 지도감독의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AGB077 사회복지현장실습Ⅱ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Ⅱ)
본 교과목은 학교수업을 통해서 얻은 사회사업 관련지식 및 기술을 사회복지관련기관에서의 현장학습을 통하여 실제로 응용해 보는 기회를 갖고, 현장에 대한 적응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AGB092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egal system and Practice)
1. 다른 교과목들에서 관련되는 사회복지법을 교육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2.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의 출제범위가 되는 현행법령과 이것의 실제 현장 적용에 대하여 교육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AGB093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는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중 핵심과목에 속한다. 이에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AGB095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Theory)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